본문 바로가기
교육학/교육심리학

비고츠키

by EngJen 2023. 7. 8.
반응형

비고츠키는 러시아의 심리학자인 레브 비고츠키(Lev Vygotsky)가 제시한 인지 발달 이론입니다.

이 이론은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을 강조하여 아동의 인지 발달을 이해하고 설명합니다.

 

  1. 사회적 상호작용:
    • 비고츠키 이론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.
    • 아동은 언어와 문화적 도구를 통해 성인과 상호작용하면서 지식과 인지 능력을 습득합니다.
    •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더 높은 수준의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.
  2. 언어와 인지 발달:
    • 비고츠키는 언어가 아동의 인지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합니다.
    • 언어는 아동이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하며, 이를 통해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발전합니다.
    • 언어는 내부화되어 아동의 내부적인 사고와 지식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줍니다.
  3. 근접 발달 영역 (Zone of Proximal Development, ZPD):
    • 비고츠키는 근접 발달 영역 개념을 도입하여 아동의 발달 수준과 학습 가능성을 설명합니다.
    • 근접 발달 영역은 아동이 독립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성인이나 더 능력이 높은 동료의 도움을 받으며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말합니다.
    • ZPD는 아동의 현재 발달 수준과 잠재적 발달 수준 사이의 차이를 나타내며, 학습과 발달을 지원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.
  4. 스캐폴딩 (Scaffolding):
    • 스캐폴딩은 비고츠키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으로, 발달 수준에 맞는 지도자의 지원을 통해 아동이 더 높은 수준의 기술이나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의미합니다.
    • 성인이나 더 능력이 높은 동료는 아동의 능력에 맞추어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면서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이끌어냅니다.
    •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.
      • 공동의 문제해결
      • 따뜻한 반응
      • 상호주관성
      • 근접발달영역 내에 머물게 하기
      • 자기조절 증진하기
    •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  • 개념적 스캐폴딩
      • 절차적 스캐폴딩
      • 전략적 스캐폴딩
      • 메타인지적 스캐폴딩
  5. 역동적 평가 (Dynamic Assessment):
    • 비고츠키 이론은 아동의 학습과 발달을 평가하는 데 역동적 평가를 제안합니다.
    • 역동적 평가는 아동의 잠재력과 ZPD를 파악하기 위해 학습과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한 성공과 실패, 지원의 효과 등을 고려하여 평가합니다.
  6. 의의:
    • 비고츠키 이론은 인지 발달의 사회적인 측면과 언어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여 교육과 발달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.
    • 이론은 아동이 성인과 상호작용하고 언어를 통해 학습하며, 지원과 도움을 통해 발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.
    • 비고츠키 이론은 교육 방법론과 개입 전략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, 학습과 발달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였습니다.
  7. 피아제와의 비교
    • 유사점
      •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합니다.
      • 학습자는 능동적인 존재입니다.
      •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강조합니다. 
    • 차이점
      • 피아제는 인지적 구성주의를 주장하지만, 비고츠키는 사회문화적 구성주의를 주장합니다.
      • 비고츠키는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.
      • 사적언어를 피아제는 미숙함의 표시라고 생각하지만, 비고츠키는 사고를 도와주는 도구라고 생각합니다. 
반응형

'교육학 > 교육심리학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피아제  (0) 2023.07.0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