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2] 교육목표 분류
(1) 인지적 영역
1. 지식
1-1. 의미
: 사실, 개념, 원리,바업 등 이미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재생해내는 능력 (단순한 정보 재생능력)
: (예) 산소의 원자기호 쓰기, 음식의 영양가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준거 쓰기, 삼투압의 원리 쓰기
1-2. 세부내용
: 학습자들이 사실, 개념, 규칙 등을 기억하도록 요구한다
1-3. 행위동사
: 정의하다, 기억하다, 명명하다, 일거하다, 재생하다
: (예) 5대 영양소를 기억할 수 있다
2. 이해
2-1. 의미
: 지식을 바탕으로 자료의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 -> 번역, 해석, 추리 능력을 포함
: (예) 번역-영어문장을 우리말로 옮기기, 주어진 2차 방정식을 그래프로 그리기, 그림이나 도표의 내용을 말로 설명하기/ 해석- 소설을 읽고 핵심사상을 파악하는 능력, 건축 설계도를 읽는 능력/ 추리-나타난 지술로부터 직접 추론하여 결론을 내리기, 추론적 결과를 내릴 수 있는 능력
2-2. 세부내용
: 학습내용의 이해를 요구한다
2-3. 행위동사
: 설명하다, 바꾸어 말하다, 예시하다, 추론하다, 일반화하다
: (예) 이야기의 주요 사건을 요역할 수 있다
3. 적용
3-1. 의미
: 개념, 원리, 방법 등의 추상 개념을 구체적 사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
: (예) 삼각함수의 이론을 이용하여 지형의 거치 측정하기, 사회과학의 법칙이나 결론을 실제 사회문화에 응용하는 능력
3-2. 세부내용
: 배운 것을 다른 곳에 적용할 것을 요구한다
3-3. 행위동사
: 변환하다, 계산하다, 관계짓다, 사용하다, 작성하다, 연관시키다
: (예) 에너지 보존법칙을 실제 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
4. 분석
4-1. 의미
: 주어진 자료를 부분으로 분해하고, 부분 간의 상호관계와 조직원리를 발견하는 능력
=> 요소의 분석, 관계의 분석, 조직원리의 부석
: (예) 사실과 가설의 식별 능력 (요소의 분석)
4-2. 세부내용
: 논리적인 오류를 찾아내거나 사실, 의견, 추측, 가설, 결론 간의 차이를 구별해 낼 것을 요구한다
4-3. 행위동사
: 세분하다, 변별하다, 구분하다, 식별하다, 지적하다, 분리하다
: (예) 신문 사설을 읽고 개인주의를 비난하는 부분을 지적할 수 있다
5. 종합
5-1. 의미
: 여러가지 요소나 부분을 새로운 의미체계가 성립되도록 하나의 전체로 묶는 능력으로 창의적인 능력(창의력)을 포함함
=> 독특한 의사전달방법의 창안 능력,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능력, 추상적 관계의 도출 능력
: (예) 독특한 의사전달방법의 창안능력-작곡능력, 자신의 고난 경험을 독특한 표현방식으로 이야기함. 새롭게 작문하는 능력, 즉흥 연설하기/ 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능력-가을 운동회 계획수립능력, 새로운 프로그램의 창출 능력
5-2. 세부내용
: 학습자들이 고유하고 독창적인 어떤 것을 만들어 낼 것을 요구한다
5-3. 행위동사
: 범주화하다, 편집하다, 창조하다, 설계하다, 구성하다, 고안하다
: (예) 주어진 짧은 이야기를 읽고 이야기의 결말을 쓸 수 있다
6. 평가
6-1. 의미
: 어떤 준거를 활용하여 자료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, 최상위 수준의 인지능력
-> 내적 준거에 의한 평가 (내적 일관성, 논리적 정확성, 내적 결함 유무를 판단하는 것), 외적 준거에 의한 평가 (선정된 준거나 기억된 준거에 의해서 특정 신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)
6-2. 세부내용
: 어떤 방법, 생각, 사람들, 물건들에 대해 비판이나 판단을 할 것을 요구한다
6-3. 행위동사
: 평가하다, 비판하다, 판단하다, 비교하다, 해석하다
(2) 정의적 영역
1. 감수 (수용)
1-1. 의미
: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기꺼이 수용하는 것. 받아들이는 의식과 주의집중과 동기가 필요 -> 감지, 주의집중, 자진감수
: (예) 모차르트 음악을 귀 기울여 듣는다
1-2. 세부내용
: 어떤 활동을 수용하고 자발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도록 요구한다
1-3. 행위동사
: 주의집중하다, 주의깊게 듣다. 펴다보다, 바로 앉다
: (예) 자리를 뜨지 않고 베토벤의 교향곡을 주의 깊게 들을 수 있다
2. 반응
2-1. 의미
: 어떤 자극이나 활동에 적극적을 참여하여 만족감을 얻는 것. 주의집중을 넘어 특정 자극이나 활동에 대해 어떤 적극적, 자발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 (흥미, 만족) -> 묵종반응, 자진반응, 만족
: (예) 모차르트 음악을 들으며 만족감을 느낀다
2-2. 세부내용
: 어떤 자극에 대해 반응을 하거나 기대되는 행동을 보여 줄 것을 요구한다
2-3. 행위동사
: 대답하다, 박수치다, 참여하다, 실행하다, 연습하다
: (예) 교사의지시에 따라 피아노를 연습할 수 있다
3. 가치화
3-1. 의미
: 특정 대상이나 활동에 대해 가치를 직접 추구하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 -> 가치수용, 가치채택, 가치확신
: (예) 친구들에게 좋아하는 모차르트 음악을 듣도록 열렬히 권한다.
3-2. 세부내용
: 학습자들에게 강요하지 않아도 일관된 태도와 믿음을 가지고 행동할 것을 요구한다
3-3. 행위동사
: 행동하다, 토의하다, 표현하다, 확신하다, 선호하는 것을 나타내다
: (예) 안락사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1000자 내외로 표현할 수 있다
4. 조직화
4-1. 의미
: 서로 다른 가치들을 비교하고 종합하여 일관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것 -> 가치의 개념화, 가치체계의 조직
: (예) 모차르트 음악을 다른 음악과 비교하여 최고의 음악이라고 생각한다
4-2. 세부내용
: 서로 다른 종류의 가치를 비교하고 연관시켜 통합할 것을 요구한다
4-3. 행위동사
: 요약하다, 공식화하다, 결합하다, 비교하다
: (예) 자신의 신념에 기반하여 사형제도 찬반론에 비교할 수 있다
5. 인격화
5-1. 의미
: 가치체계가 일관성 있게 내면화되어 인격의 일부가 된 상태. 가치관이 생활양식으로 발전하여 개인의 행동과 생활의 기준이 됨. 내면화 과정이 최종단계 -> 일반화된 행동태세, 인격화
: (예) 이제 모차르트 음악을 듣는 일은 생활이 되었고, 모차르트와 같은 음악가가 되어야겠다고 마음을 먹는다
5-3. 세부내용
: 개인의 행동 및 생활의 기준이 되며, 인격의 내면화될 것을 요구한다
5-4. 행위동사
: 내면화하다, 요구하다, 결정하다, 보여주다
: (예) 무넺의 대안이 분명하지 않을 때 가설을 세루고 검증하는 탐구적인 태도를 보여줄 수 있다
(3) 심동적 영역
1. 반사
: 개인의 의지와는 무관한 단순 반사동작
: (예) 무릎반사, 동공반사, 파악반사
2. 기초 운동
: 몇 개의 반사 운동이 통합되어 형성되는 단순 동작
: (예) 이동운동, 비이동운동, 손운동 -> 걷기, 달리기, 뛰기, 잡기, 밀기
3. 지각능력
: 주변 자극을 지각하고 해석하여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
: (예) 근육변별, 시각, 청각, 촉각변별, 자기조정능력 -> 교통결찰의 수신호를 따라 운전하기
4. 신체능력
: 숙련된 동작을 위해 필요한 신체 기관의 기능적 능력
: (예) 지구력, 힘, 유연성, 민첩성 -> 멀리 던지기, 높이뛰기, 앞으로 굽히기 등
5. 숙련된 운동
: 비교적 복잡하고 숙련된 운동기능
: (예) 단순 적응기능, 복합 적응기능, 혼합 적응 기능-> 게임, 스포츠, 수영, 무용, 각종 구기운동 등
6. 동작적 의사소통
: 신체적 동작을 통하여 감정, 흥미, 의사 등을 표현하는 능력. 표현 자체를 창작하는 운동기능
: (예) 표현운동, 설명적 운동 -> 무용에서 신체동작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표현운동
출처: 권지수 교육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