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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평가의 기능:
- 학습 평가 (Assessment of Learning): 교육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. 학습자의 지식, 기술, 이해도, 성과 등을 평가하여 학습이 얼마나 잘 이루어졌는지 파악합니다.
- 교육 개선 (Improvement of Education): 교육평가는 교육과정과 교육 방법의 효과를 평가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학습자의 요구와 교육 목표를 조율하고 교육 방법을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.
- 의사 결정 지원 (Support for Decision-Making): 교육평가는 교육기관, 교사, 학부모, 정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의사 결정을 지원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. 예를 들어, 교육 정책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균형 평가 (Equity Assessment): 교육평가는 교육 시스템에서 공정성과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다양한 학습자 그룹 간의 차별이나 불평등을 감시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.
교육평가의 한계:
- 주관성과 편견 (Subjectivity and Bias): 교육평가는 종종 주관적일 수 있으며, 교사나 평가자의 편견이나 선호도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.
- 학습의 다양성 (Diversity of Learning): 모든 학습자가 동일하지 않으며,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능력을 가집니다. 교육평가는 이러한 다양성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- 평가 방법의 한계 (Limitations of Assessment Methods): 어떤 학습자의 능력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평가 방법도 있습니다. 특히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같은 측정이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.
- 압박과 스트레스 (Pressure and Stress): 과도한 교육평가나 테스트 압박은 학습자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, 학습 경험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- 평가의 목적과 해석 (Purpose and Interpretation of Assessment): 평가 결과를 해석하고 사용하는 방식은 교육평가의 효과를 크게 좌우합니다. 잘못된 해석은 부정확한 의사 결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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