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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(Scriven's Goal-Free Evaluation Model)은 교육 평가 분야에서 사용되는 모델 중 하나로, 교육 프로그램 또는 평가 과정에서 사전에 목표를 설정하지 않고, 대신 프로그램의 현실적인 결과와 효과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강조합니다. 이 모델은 목표에 대한 사전 편견을 제거하고,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자 하는 데 사용됩니다.
주요 사항:
- 평가: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과정. 즉, 프로그램의 의도한 효과와 부수적 효과까지 포함하여 "실제" 효과를 판단하는 것
- 요구근거평가: 교육관계자의 요구를 기준으로 프로그램의 실제효과나 가치를 판단
- 판단기준: 표적집단의 요구를 어느정도 충족시키는지가 기준
- 목표 없이 평가: 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사전에 목표를 설정하지 않습니다. 이 모델은 프로그램의 실제 결과와 효과를 독립적으로 관찰하고 평가합니다.
- 객관적 관찰: 이 모델은 교육 프로그램의 현실적인 결과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강조합니다. 목표나 기대치에 대한 사전 편견을 배제하고, 실제로 일어난 사건과 결과에 주목합니다.
- 유연성: 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은 목표 설정 없이도 다양한 종류의 교육 평가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. 이는 다양한 교육 분야와 상황에 적용 가능합니다.
평가방안:
- 목표중심평가: 의도한 효과 평가
- 탈목표중심평가: 목표 이외의 부수적 효과 평가
- 비교평가: 다른 프로그램의 가치 등 비교
- 비비교평가: 프로그램 자체의 가치, 장단점 따지기
-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: 프로그램에 내재된 내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
-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: 프로그램이 발휘하는 기능적 속성인 외재적 준거에 의한 평가
- 형성평가: 진행 중인 수업 개선을 위해 실시
- 총괄평가: 이미 완성된 수업의 가치를 종합적으로 판단
- 목표자체의 가치 평가
장점:
- 교육의 실제 효과 평가 가능합니다. (잠재적 결과까지 포함하기 때문입니다)
- 교육의 결과를 총체적으로 판단하는 전문적 평가를 중시합니다.
- 목표 없이 평가하기 때문에 목표에 바탕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.
- 현실적인 결과와 효과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.
- 목표 없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및 상황에 적용 가능합니다.
단점:
- 각기 다른 판단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, 성과를 같게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.
- 평가의 타당성을 판단하는 방법은 없습니다.
- 목표 없이 평가하는 것은 평가자에게 높은 전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- 목표 없이 평가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방향성이나 기대치를 정확하게 설정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.
- 목표 없이 평가하는 과정은 다른 모델에 비해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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