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1. 측정관
(1) 측정: 어떤 대상이나 사건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숫자를 부여
(2) 정확하고 정밀한 측정 중시
(3) 신뢰도 중심
(4) 규준점수 중시
(5) 표준화된 검사 중시
(6) 선발적 교육관
2. 평가관
(1) 평가: 측정보다 더 폭넓은 개념으로 양적 기술의 측정뿐만 아니라 질적기술을 포함하며, 더 나아가 이러한 양적, 질적 기술에 대한 가치판단까지 포함
(2) 타당도 중시: 내용 타당도와 목표타당도 중시
(3) 교육목표에 비추어 평가
(4) 발달적 교육관
3. 총평관
(1) 총평: 개인의 행동 특성을 특별한 환경, 과업, 상황과 관련하여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의 전인적 평가
(2)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중시
(3) 구인타당도와 예언타당도 중시
(4) 어떤 과제의 '준거'와 생활하고 작업해야 할 '환경'에 비추어 평가
(5) 인본주의적 교육관
반응형
'교육학 > 교육평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 (0) | 2023.09.04 |
---|---|
프로버스의 괴리모형 (0) | 2023.09.04 |
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 (0) | 2023.09.04 |
교육평가의 기능 및 한계 (0) | 2023.09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