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주요 사항:
- 목표와 현재 상황의 비교: 프로버스의 괴리모형은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하고 개발하기 위해 목표와 학습자의 현재 수준 사이의 차이 또는 괴리를 분석합니다. 이를 통해 목표와 현재 성취도 사이의 간격을 파악합니다.
- 목표 지향적: 이 모델은 목표 달성을 중심에 두고 교육을 평가하며, 목표와 현재 성취 수준 간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나타내려고 합니다.
- 성과 개선: 프로버스의 괴리모형은 목표와 현재 성취 수준 사이의 차이를 분석하여 프로그램 개선을 위한 기초를 마련하고, 향후 교육 방향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
- 타일러 모형과 유사하지만, 차이점이 존재: 타일러는 목표 달성 정도의 측정을 중시하지만, 프로버스는 목표와 수행 사이의 불일치 부분을 확인하는 것을 중시합니다.
절차:
프로버스의 괴리모형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진행됩니다:
- 목표 설정 (Establishing Objectives): 먼저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를 설정합니다. 이 목표는 학습자가 어떤 지식, 기술, 태도 등을 얻어야 하는지를 정의합니다.
- 학습자 성취도 측정 (Measuring Learner Achievement): 학습자의 현재 성취 수준을 측정하고 정량화합니다. 이는 테스트, 평가, 과제,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- 목표와 현재 성취도 비교 (Comparing Objectives and Current Achievement): 목표와 학습자의 현재 성취 수준을 비교하여 차이를 확인합니다. 이러한 차이를 괴리로 간주합니다.
- 괴리 분석 (Discrepancy Analysis): 괴리를 분석하고 이유를 밝히기 위해 추가적인 정보와 데이터를 수집합니다. 괴리가 발생한 원인을 파악합니다.
- 프로그램 개선 (Program Improvement): 괴리를 해소하고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. 이는 교육 방법, 자료, 평가 도구, 목표 수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.
장점:
- 목표와 현재 성취 수준의 차이를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교육 개선 방향을 명확히 할 수 있습니다.
- 괴리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를 개선하고 개발할 수 있습니다.
단점:
- 이 모델은 목표와 성취도 사이의 괴리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 학습자의 다양성 및 교육의 복잡성을 완전히 고려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- 목표와 성취도를 정량화하고 비교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.
반응형
'교육학 > 교육평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스크리븐의 탈목표모형 (0) | 2023.09.04 |
---|---|
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 (0) | 2023.09.04 |
평가관 (0) | 2023.09.04 |
교육평가의 기능 및 한계 (0) | 2023.09.04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