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교육학/교육평가

타일러의 목표달성모형

by EngJen 2023. 9. 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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주요 사항:

  • 교육평가: 교육 프로그램이나 수업에 의해 교육목표가 어느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확인하고 결정하는 과정 
  • 목표 지향적 (Goal-Oriented): 타일러의 모형은 목표를 중심에 두고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평가합니다. 목표는 교육의 핵심 요소로 간주되며, 모든 교육 활동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되어야 합니다.
  • 전통적 구성요소: 이 모형은 전통적인 교육 평가 요소를 포함합니다. 이에는 교육 목표 설정, 교육 내용 설계, 교육 진행, 평가 및 피드백이 포함됩니다.
  • 학습자 중심: 타일러는 교육 프로그램을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에 맞게 설계하도록 강조했습니다. 따라서 학습자의 특성과 필요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절차:

  1. 목표 설정 (Establishing Objectives):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기 전에 목표를 설정합니다. 이 목표는 학습자가 얻어야 할 지식, 기술, 태도 등을 정의합니다.
  2. 내용 설계 (Designing Content): 목표를 기반으로 교육 내용을 설계합니다. 어떤 주제를 다루어야 하는지, 어떤 교재와 자료를 사용해야 하는지를 결정합니다.
  3. 교육 진행 (Implementing Instruction): 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학습자에게 제공합니다. 이 단계에서 교사 또는 교육자의 역할이 중요합니다.
  4. 평가 및 피드백 (Evaluation and Feedback): 목표 달성을 평가하고, 학습자의 성과를 평가합니다. 이를 통해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파악하고 개선점을 식별합니다.

장점:

  • 교육목표, 교육내용, 교육평가 간의 논리적 일관성이 있습니다. 
  • 교육목표를 행동적 용어로 진술하기 때문에, 명확한 평가기준을 제시합니다. 
  • 교육프로그램 개발자에게 결과 확인을 통해 책무성을 자극합니다. 
  • 명확한 목표 설정으로 교육의 목적을 명확히 이해하고 추적할 수 있습니다.
  • 목표 중심적인 접근은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.
  • 목표와 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므로, 프로그램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.

단점:

  • 행동 용어 진술이 어려운 교육목표에 대한 평가가 어렵습니다.
  •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평가가 어렵습니다. 
  • 이 모형은 교육의 복잡성을 완전히 표현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 교육은 종종 목표 달성 이외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합니다.
  • 목표를 설정하고 측정하는 과정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작업일 수 있습니다.
  • 이 모형은 학습자의 다양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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